
사진: Unsplash의Hamed Mohtashami pouya 대사증후군이란 한 사람에게 혈압상승, 고혈당, 혈중지질이상, 비만(특히, 복부비만) 등 심뇌혈관질환 및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위험인자가 겹쳐 있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대사증후군은 단일한 질병이 아니며,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인자가 더해져 발생하는 포괄적 질병입니다. 대사증후군은 당뇨병, 고혈압, 만성콩팥병,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를 높이며, 유방암, 직장암 등 각종 암 발생 및 사망률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사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생활습관관리 등을 통해 이러한 질병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을 중심으로 고혈압·고혈당·이상지질혈증 등이 결합된 생활습관병 클러스터입니다. 2025년 ..

사진: Unsplash의Annie Spratt 멜라토닌은 우리 몸의 송과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수면-각성 주기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밤에 혈중 농도가 높아져 수면을 유도하고, 낮에는 낮아져 각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과 면역 기능 강화에도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면 조절:멜라토닌은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밤에 혈중 농도가 높아져 수면을 유도하고, 낮에는 낮아져 각성을 촉진합니다.항산화 작용:멜라토닌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면역 기능 강화:멜라토닌은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멜라토닌은 ..

사진: Unsplash의César Guel 리포좀 비타민C는 기존 비타민C 보충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차세대 전달 시스템입니다. 2025년 현재 전 세계 영양과학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 중 하나로, 생체 이용률과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점이 특징입니다.리포좀 비타민 C는 비타민 C를 인지질 이중층 구조의 미세한 캡슐인 리포좀으로 감싸는 형태로, 일반 비타민 C보다 흡수율이 높고 위장장애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메디닷컴에 따르면: 리포좀 비타민 C는 세포막과 유사한 리포좀 구조 덕분에 세포막을 통해 비타민 C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1. 기술적 정의와 작동 원리(1) 리포좀(Liposome)이란?구조: 인지질 이중층으로 구성된 미세 소포(직경 100~300nm)기능..

사진: Unsplash의Marek Studzinski 에머(Emmer)는 까끄라기 밀의 일종입니다. 엠머밀은 기원전 9500년부터 재배된 ‘진짜’ 고대밀입니다. 엠머밀은 비옥한 초승달 주변에 흩어져 있는 많은 신석기 유적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가장 초기 재배 시절부터 엠머밀은 곡물 동시대 및 경쟁자였던 아이콘밀과 보리보다 더 두드러진 작물이었습니다.엠머밀은 유전자 변형없이 보존된 순수 고대밀로써 이탈리아에서는 파로라고도 칭한다. 실제로 라틴어 단어(far)이라고 지칭된 고대 로마 곡물은 실제로는 엠머밀이였다는 역사적 근거가 있습니다. 또한, 엠머밀은 고대 로마 군인과 이집트 파라오가 먹던 ‘진짜’ 고대밀이라고 합니다.엠머밀은 고대 이집트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했는데, 파라오시대에 주로 재배된 밀이었고..

사진: Unsplash의HI! ESTUDIO 이노시톨은 인체 내에서 만들어지는 물질로 신호전달, 인슐린 및 지방대사에 관여하며 항산화 효과도 가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며 주로 미오-이노시톨, d-치로 이노시톨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식물과 동물에서 널리 존재하며 인체 내에서 생합성되는 물질인데. 진핵세포에서 다양한 2차 신호전달 물질의 구조적인 기초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노시톨은 여러 형태로 존재하는데 예전에는 이노시톨을 비타민 B8 로 부르기도 하였으나, 이후에 인체에서 스스로 생성할 수 있는 물질로 널리 알려져 현재는 비타민으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이노시톨은 분자 구조상 6개의 탄소 고리를 이루고 있는 당(탄수화물)의 일종인 형태로, 수용성인..

사진: Unsplash의Oswald Elsaboath 옥시토신(Oxytocin)은 등뼈 동물과 무척추 동물을 포함하는 다양한 동물들의 뇌하수체 후엽 가운데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즉, 호르몬으로 보통 자궁수축 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보통 자궁 내의 근육을 수축시키는 작용에 많이 사용되어 자궁 수축제나 진통 촉진제로 쓰며 유선의 근섬유를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여 젖의 분비를 촉진하는 데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1906년 헨리 핼릿 데일(Henry Hallett Dale)이 처음 발견하였고, 1952년 분자구조가 밝혀졌다고 합니다. 산모의 출산을 원활히 하기 위한 약물로서도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1950년대 초, 미국 생화학자 빈센트 뒤비뇨(Vincent du Vigneaud)는 옥시토신이 9개의 아미..